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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tner Hype Cycle이란 무엇일까?

주식 인사이트/경기전망

by 히말라야_ 2023. 2. 2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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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tner Hype Cycle은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성숙도와 채택,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하이프 사이클은 실제 세계에서의 실제 적용 및 효과뿐만 아니라 기술을 둘러싼 과대 광고 및 기대치를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하이프 사이클 모델은 5단계로 구성됩니다.

 

  1. 혁신 트리거: 새로운 기술이 처음 도입되어 흥미와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Hype Cycle의 가장 초기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기술은 종종 과대 광고되고 과도하게 약속되며 그 잠재력은 종종 과장됩니다.
  2.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은 과대 광고가 발생하는 곳입니다. 주변 기술이 정점에 도달하고 쇠퇴하기 시작합니다. 기술의 한계와 단점이 더욱 명백해지고 잠재적 영향이 재평가되는 단계입니다.
  3. Trough of Disillusionment: The Trough of Disillusionment는 기술이 충돌하고 인식되는 가치가 크게 떨어집니다. 이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술에 대한 관심을 잃고 투자를 중단합니다.
  4. Slope of Enlightenment: The Slope of Enlightenment는 기술이 다시 관심을 끌기 시작하는 곳이며, 실제 응용 프로그램과 이점이 더 명확해집니다. 이 단계에서 얼리 어답터와 혁신 기업은 기술에 투자하고 실용적인 용도를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5. 생산성 안정기: 생산성 안정기는 기술이 널리 채택되고 비즈니스와 사회의 주류 부분이 되는 하이프 사이클. 이 단계에서는 기술이 성숙하고 그 영향과 이점이 널리 이해되고 인정됩니다.

Gartner Hype Cycle은 매년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고 기존에 존재합니다. 기술을 재평가합니다. Hype Cycle은 조직에 기술 채택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술에 투자할 시기와 채택과 관련된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Gartner Hype Cycle은 기술 및 응용 프로그램의 발전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즈니스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평가하고 투자 시기를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조직이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21 싸이클

참고로 NFT가 유행했던 2021 Cycle을 보시면 NFT가 거품구간 최고점에 도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유명했던 첫 트윗의 가치는 35억에서 1200만으로 하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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